역사서란?
• 오경은 이스라엘의 선先역사를 다루고 백성이 함께 살아가기 위한 기반을 마련합니다. 역사서는 이런 계획이 다양한 시대 안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보여 줍니다. • 구약 성경의 ‘역사서’는 전체적으로 천 년이 넘는 역사의 긴박한 흐름과 함께 하느님께서 믿는 이들과 어떻게 함께하셨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
사무엘기, 톺아보기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나의 아들이 될 것이다. 그가 죄를 지으면 사람의 매와 인간의 채찍으로 그를 징벌하겠다. 그러나 일찍이 사울에게서 내 자애를 거둔 것과는 달리, 그에게서는 내 자애를 거두너의 집안과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굳건해지고, 네 왕좌가 영원히 튼튼하게 될 것이다.”(2사무 14-16)
한나와 엘카나의 아들인 사무엘 예언자는 그의 이름을 따른 책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는 이스라엘의 첫 두 임금인 사울과 다윗에게 기름을 부었습니다. 그들의 역사도 여기서 전해집니다(다윗은 1열왕 2,10에서 죽습니다). 사무엘은 판관들이 이끄는 비제도적인 단계(판관 시기)에서 왕정(기원전 1,000년경)으로 넘어가는 이스라엘의 비판적인 역사 안에 놓여 있습니다. 사무엘은 하느님과의 계약에 있는 백성들에게 왕정 제도의 위험을 경고했지만, 그들은 사무엘의 설득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임금을 세워 달라고 요구합니다(1사무 8장). 긴 시간에 걸쳐 멸망으로 이어지는 그 길은 열왕기에서 구체적으로 표현됩니다(2열왕 24-25장). 이러한 역사의 관점은 삶과 공동체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생각하게 만듭니다. 사무엘기에서는 요셉의 역사처럼 생생하고 긴장감 있는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성경은 사람들이 어떻게 믿음 안에서 자신의 잘못이나 약함과 싸우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느님이 어떻게 그들과 함께하시는지를 보여 줍니다.
사무엘기, 핵심 포인트 잡기
사무엘은 직무 안에서 자신을 드러냅니다. 그는 백성에게 도움을 주고, 하느님에 의해 이스라엘을 위해 개입합니다. 그리고 첫 번째 임금이 되도록 사울에게 기름을 붓습니다. 하지만 사울은 심리적인 문제들을 안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하느님의 말씀을 듣지 않아 실패합니다(1사무 15장). 그래서 하느님은 새로운 임금을 선택하십니다.
"인내로 불의를 참으라고 다른 이에게 짐을 지우는 것은 불완전함의 표지이고 실제적인 죄입니다."
─ 토마스 아퀴나스 성인(1225~1274년)
* 이 콘텐츠는 《YOUCAT 성경》에서 발췌하여 구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