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서란?
토빗기, 톺아보기
신앙심 깊고 의로운 토빗은 아시리아 유배 때에 니네베에서 살았습니다. 그는 불행한 사고로 눈이 멉니다. 같은 시기에 메디아(지금의 이란)에 사는 젊은 유다인 사라는 악마에게 고통을 받습니다. 악마에 의해 그녀와 결혼했던 모든 남자가 결혼식을 올린 저녁에 죽은 것입니다. 한편 토빗은 오래전 맡겨 둔 돈을 찾아오도록 그의 아들 토비야를 가바엘에게 보냅니다. 그 과정에서 토비야는 라파엘 천사의 인도를 받고 사라와 혼인하고, 토빗은 라파엘 천사의 도움으로 치유됩니다. 토빗기는 하느님이 의로운 삶을 추구하고 믿음으로 가득 차 기도하는 사람들과 어떻게 함께하시는지 보여 줍니다.
토빗기, 핵심 포인트 잡기
“나는 내 하느님을, 나의 영혼은 하늘의 임금님을 높이 받들며 그분의 위대함을 즐거이 알린다. 사람들은 모두 예루살렘에서 그분께 말씀을 올리고 그분을 찬양하여라.”(토빗 13,7-8)
토빗은 유다인들이 여러 민족 사이에 흩어진 것을(그리스어로 디아스포라) 모든 민족에게 하느님을 증언하는 사명으로 생각합니다. 그는 언젠가 모든 민족이 새로운 예루살렘에 모여 하느님을 찬양할 것을 믿습니다(토빗 13,10-18; 이사 60장; 묵시 21,9-27).
우리의 수호천사들이 원하는 것은
우리 곁에 있는 조력자들보다
우리를 훨씬 더 많이 돕는 것입니다.
─ 요한 보스코 성인(1815~1888년), 이탈리아의 사제이자 청소년 사목자
* 이 콘텐츠는 《YOUCAT 성경》에서 발췌하여 구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