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하느님과의 만남을 준비하다

성경 이야기

레위기: 하느님과의 만남을 준비하다

핵심만 요약한 ‘레위기’ 읽기

2024. 11. 27
읽음 16

0

0

오경이란?

• 오경에는 구약 성경의 처음 다섯 책(창세기, 탈출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이 포함됩니다.

• 오경은 히브리어로 ‘토라’라고 하며, 이는 ‘가르침’을 의미합니다. 신약 성경의 시작에 놓인 복음서처럼 구약 성경의 가장 중요한 가르침을 담고 있습니다.

• 오경은 이스라엘 민족이 약속의 땅에서 살기 이전의 역사(창조, 아브라함을 부르심, 하느님 이름의 계시, 이집트에서의 해방, 시나이산에서 받은 계명)를 설명합니다.

 

레위기, 톺아보기

성경의 세 번째 책인 레위기는 오경의 중심에 있습니다. 책의 이름은 하느님의 제사를 돕는 레위인에서 왔습니다. 제사, 예식, 사제, 축제, 이 모든 것은 하느님과의 만남을 향해 있습니다. 또한 하느님의 거룩함이 먹는 것과 입는 것, 태도, 특별히 이웃과 이방인에 대한 사랑에 있어야 합니다(레위 19장), 이와 함께 일 년에 한 번 속죄일(히브리어로 욤 키푸르, 유다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축제 날)에, 하느님은 공동체 전체의 잘못을 용서하십니다. 이렇게 금송아지로 죄를 지은 후에 이스라엘에게 약속한 하느님의 자비가 구체적으로 드러납니다(탈출 34,6-7. 한편 아론은 대사제로서 고유한 역할을 합니다. 축제 안에서 하느님이 어떻게 이스라엘 백성을 용서하시는지 상징적으로 표현됩니다.

 

레위기, 핵심 포인트 잡기

전 세계의 수많은 공동체에서 불평등이 만연합니다. 부자와 권력자들은 자기들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세금 제도를 자주 악용합니다. 반면에 지속성, 공정함, 약자들의 존엄성에는 관심을 거의 두지 않습니다. 하느님은 자연과 공동체를 파괴하는 이런 권력에 반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특별한 의미를 담은 두 해(안식년과 희년)를 제정하십니다(레위 25장).

 

“우리는 우리의 불완전함을 인정하고 사랑하며
거룩해지기 위해 너무 많이 노력하지 않아야 합니다.
오히려 우리는 하느님을 친구로 삼기 위해 애써야 합니다.”
─ 아기 예수의 데레사 성녀

 


* 이 콘텐츠는 《YOUCAT 성경》에서 발췌하여 구성하였습니다.

 

Profile
신앙의 깊이를 더하고, 삶의 영감을 주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갑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