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를 하기 전에는 미사때마다 화답송인 시편이 제일 와 닿지 않아서 고민이 좀 많았습니다. 시편을 어떻게 받아들여야할지 난감하기만 했거든요...
그런 제가 성경공부를 시작하면서 시편이 제일 좋아졌다는 것은 스스로에게도 참으로 신기한 일이었답니다!
시편은 하느님께 감사하는 마음과 간구하는 마음을 가득 담아 노래하는 기도라는 걸 알게 되고, 왜 미사의 화답송이 시편인지를 알게 되니 미사가 한층 풍요로워졌습니다.
그런 연유로 이 책 <시편, 기도의 언어> 를 접했을때 얼마나 좋았는지 모릅니다!
이 책은 한마디로 "시편을 통해 진짜 기도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친절한 설명서" 입니다.
이 책의 핵심 내용은 시편을 읽는 '단어 사전'입니다.
시편에 자주 나오고 중요한 단어 40개를 뽑아서 설명해 줍니다.
이 단어들이 원래 언어(히브리어)로는 어떤 깊은 뜻을 가졌는지 알려주기에, 그냥 읽고 지나쳤던 시편 구절의 의미를 깨닫게 해주니다.
또한 기도는 '솔직한 대화'라고 말해줍니다. 시편에는 기쁨, 슬픔, 분노, 절망 같은 인간의 모든 감정이 다 들어있는데, 이 책은 "기도는 꾸미거나 숨기는 것이 아니라, 내 마음속에 있는 것을 있는 그대로 하느님께 다 털어놓는 솔직함이 전부"라고 강조합니다.
하느님과 가까워지는 길을 안내합니다. 잘난 체하는 기도가 아니라, 내 모습 그대로 하느님과 대화하는 것이 시편 기도의 핵심이며, 결국 우리가 하느님과 가장 가깝게 만날 수 있는 길임을 알려줍니다.
이 책은 아래와 같은 분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소에 시편을 읽지만 그 뜻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싶었던 분,
기도를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거나, 내 기도가 너무 형식적이라고 느끼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 시편을 단순한 성경 구절이 아니라, 나의 삶을 담아 하느님께 드리는 살아있는 기도로 받아들이게 될 수 있으실 겁니다. 저처럼 시편 기도의 본질을 좀 더 깨닫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https://www.instagram.com/p/DSPxegzEqoy/?igsh=MTdubmphaWUwdXJtdg==
Yes24 - nari74
